2024/07 6

전국남녀중고펜싱대회, 이지성선수 동메달

2024. 7. 25~26 익산실내체육관펜싱 경기 매력에 푹 빠진 이틀간이었다. 마침 내고향 익산에서 열리는 대회여서 더 좋았다.난 가족인 이지성 선수(중1)가 참가한 제 52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전국남녀중고펜싱선수권대회장인 익산실내체육관을 찾았다. 체육관에 들어서니 선수들이 내뿜는 열기와 응원 소리에 벌써부터 가슴이 쿵쾅거렸다. 여고시절 우리학교(이리여고) 펜싱부가 전국을 석권하는 분위기여서, 대회장의  펜싱 선수들의 익숙한 복장을 보니 정겹다.이지성선수는 플러레부문, 64강 경기가 시작되었다. 중1 선수가 3학년을 상대로 경기하는데 하나도 밀리지 않고 경기를 이끌어갔다. 마침내 이지성선수의 경기력으로, 동점이 되었고 원포인트로 승패를 결정하게 되는 시점에서 승리할 때의 짜릿함과 감동은 내생애 처음 맛..

가족 이야기 2024.07.29

스웨덴국립미술관 컬렉션-새벽부터 황혼까지

2024.7.25 서울 마이아트뮤지엄'새벽부터 황혼까지-스웨덴국립미술관 컬렉션'이 열리는 서울 마이아트 뮤지엄을 찾았습니다.그동안 보지 못했던 북유럽 특유의 화풍과 풍경을 접할 수 있는 기회였고19세기에서 20세기 전환기에 북유럽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세계와 감성을 느낄 수 있어 좋았어요.전시를 통해 스웨덴 국민화가인 '칼 라르손' 작품 세계도 다시한번 되새겨 보았지만,다양한 북유럽 화가들의 작품에서도 흥미를 갖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나는 로포텐의 자연에 푹 빠져서 집으로 돌아가지 않으려고 한다. 이곳에 머물면서 그리고 그리고 또 그리고 싶었다"     -안나 보베르크-노르웨이 최북단 항구 로포텐, 그 곳에 집을 짓고 살면서 그림만 그렸다는 화가의 집념과 여성의 강인함이 느껴진다.로포텐은 세계적인 ..

교육이야기마당 '전북에서 잊지말아야 할 인물'

2024. 7.2. 오후 6시-8:30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 교육실 전북지역교육연구소(대표 이미영)는 2024. 7. 2(화), 지역학 두 번째 강좌로 '전북에서 잊지말아야 할 인물'을 주제로 문학평론가인 최명표박사님을 모시고 교육이야기마당을 열었습니다. 무려 2시간 30분간 근대 전북의 인물을 불교계, 문학계, 지역별로 풀어낸 최명표박사님의 해박한 강의에 참석자들은 몰입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전주출신인 조선불교 중흥조인 경허스님은 전봉준장군의 장인 송두옥의 차남, 김제 만경 출신인 탄허스님은 보천교 재무였던 김홍규의 차남이었며, 남원출신 구산스님(통영 미래사 창건)은 출가전 남원에서 이발소를 운영했었다고 해 흥미를 자아냈습니다. 문학계는 행동하는 지식인을 주제로 많은 인물을 제시해주었고, 익산의..

제24회 전북청소년평화통일한마당

2024. 6.15(토) 09:30~12:30 사)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이 주최한 6.15남북공동선언 기념 제24회 전북청소년 평화·통일한마당 행사가 전주비전대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1부 기념식에서 정우식이사장은 대회사에서 "평화와 통일교육을 실천해온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의 지난 날을 회고하며 학교와 일상에서 6.15 남북 화해정신을 계승하자"고 했고, 이어 서거석교육감의 현장에서 땀흘려온 단체와 지도교사들의 노고와 평화통일교육 실천을 치하하는 격려사가 있었습니다. 2부로 진행된 평화·통일노래가사바꿔부르기대회는 순창지역의 댄스동아리 '립업'의 힘찬 무대로 시작되었습니다. 평화·통일 노래가사바꿔부르기대회는 모두 15팀(온라인참가 2팀)의 학교와 청소년 기관이 참가하여 아이들이 꿈꾸는 평화와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