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이야기

2025 코리아 브루어스컵 챔피언십: 김성덕 챔피언

이미영전북 2024. 11. 26. 15:48

✤ 2025 코리아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KBrC)대회

2024. 11. 21~24  파주출판도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2025 코리아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KBrC)대회 김성덕 챔피언!

조카 김성덕 챔피언 선발 소식을 접하고 난 기쁨과 놀라움 속에서 며칠을 보내고 있다.

챔피언에게는 커피올림픽이라고 하는 월드브루어스컵대회(2025. 인도네시아)에 출전하는 영예가 주어진단다.

그동안 난 커피를 무척이나 사랑하는 젊은이가 바리스타 직업인이 되어 행복한 청춘을 보내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그런 가운데서도 동료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정보를 교류하며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음도 알았다.

자신의 일을 미치게 좋아하며 열심히 준비한 김성덕 바리스타의 집념과 당당함이 심사위원들에게도 통했구나!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내일로 나아가는 김성덕 챔피언의 앞날이 기대된다.

 

김성덕은 고교 때 우연히 방과후 수업으로 '바리스타' 직업을 접하게 되면서 망설임없이 진로를 정하고, 대학도 바리스타학과를 다녔다. 대학 때도 늘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용돈을 모아 커피 관련 대회에 꾸준히 출전해왔다고 한다.

예전에 김성덕이 군대를 제대한 직후 모은 돈으로 유럽여행을 갔는데, 이탈리아에 가서 미리 연락한 커피 장인을 만나고 왔다는 얘기를 듣고 놀란 적이 있다. 난 그 얘기를 들으며 조카가 커피를 정말 사랑하는구나 하고 느꼈고, 주위에 글로벌인재의 한 모습으로 소개한 적도 있었다. 커피를 사랑하고 바리스타로서 즐기면서도 도전하는 젊은이를 곁에서 보며, 교사인 내게도 진로교육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계기이기도 했다. 

김성덕을 곁에서 보면 공자의 '논어' 한 문장이 떠오른다.

 

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樂之者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 자만 못하다." 

 

✤ 코리아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KBrC)은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 중 브루잉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대회입니다.

코리아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KBrC)에서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제외한 어떠한 커피 추출 기구를 사용하여,  총 10분 동안 3잔의 커피를 제공합니다. 바리스타는 준비한 커피 정보, 추출 방법, 커피 향미 등 본인의 커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커피를 추출하고 심사위원에게 제공합니다. (출처: SAC 한국챕터 홈페이지)

 

브루어스컵 챔피언십은 선수가 대중과 소통하며 자신만의 창의적인 커피로 기술을 선보이고, 커피전문가로서 커피에 대한 이해와 소통능력이 중요하게 평가된다고 한다. 이 모든 과정을 소화하며 준비하여 챔피언의 자리에 오른 김성덕 바리스타에게 축하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김성덕 바리스타를 언제나 지지하고 응원해준 부모님에게도 축하를 보내고 싶다.

김성덕 챔피언! 그동안 그랬던 것처럼 커피를 사랑하고 즐기면서 멋지게 살아가길 바란다.

이번 대회를 통해 커피를 마실줄 밖에 몰랐던 문외한인 한사람이 커피 문화, 커피 경제, 커피 관련 대회 등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참으로 다행이다.

우승컵을 들고 지인들과 환호하는 김성덕챔피언
김성덕 챔피언

'가족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남녀중고펜싱대회, 이지성선수 동메달  (0) 2024.07.29
추억의 군산 외갓집을 찾아서  (0) 2021.07.27
서수면사무소  (0) 2021.04.02
포근했던 하루  (0) 2021.01.05
무지개 가족의 2박3일  (0) 2020.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