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도민들이 느끼는 가장 우울한 교육 기사는 아마도 도내 중학생 기초학력 미달 비율, 전국 최하위 소식이 아닐까 싶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6월 중3 학생을 대상으로 국·영·수 3과목을 시행한 201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발표에 따르면, 전북은 중학교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4.8%로 전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국 평균 3.3%보다 높았고, 미달 비율이 가장 낮은 충북 1.1%와 큰 차이를 드러냈다.
교육현장에 있는 한 사람으로서 심각한 책임감을 느낀다. 초·중·고 학교교육의 가장 중요한 방침은 학생들이 기본 학습과정을 습득하여 민주시민으로서 성실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보통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습프로그램 지원과 정책적, 인적 투자가 교육행정의 기본방침이어야 한다.
학교현장에서 보면,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대부분은 가정환경이 어렵거나 부모 보살핌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들 학생에 대한 공교육의 관심과 배려가 집중되지 않으면, 이들은 건강한 사회인으로 거듭날 기회가 그만큼 줄어드는 것이며 전북의 미래도 그만큼 암울해진다.
비교하고 싶지 않지만, 지난 2010~2012년 3년간, 시·도교육청 평가에 따른 교육과학기술부 특별교부금 현황을 보면, 학업성취도 미달 학생 비율이 가장 낮은 충북은 336억여 원을 받았다. 반면 전북은 97억여 원을 교부받아 충북보다 무려 239억여 원을 덜 받은 셈이다. 그만큼 전북은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구체적인 교육 지원책을 실행하지 못했음이 분명하다.
물론 필자는 교육부의 평가지표와 평가 결과에 따른 시·도간 교부금의 차이를 크게 하는 방침에도 문제가 있으며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문제는 교육부의 이러한 평가 위주의 정책이 현 정부 내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또 하나 도민을 우울하게 하는 기사는 도내 학교폭력 증가율이 심각하다는 소식이다. 최근 3년 동안 전북의 학교폭력 가해학생 심의건수 증가율은 4.8%로 전국 평균 2.6%에 비해 훨씬 높았다.
학교폭력 사안은, 부끄럽지만, 전북의 자화상이다. 학생들의 생활지도는 이미 학교만의 자체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교육당국은 지역사회와 함께 아이들의 현실을 공유하고 대책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그리고 진로·상담교사, 사서교사, 스포츠강사, 예술교사 등 교사 배치율이 전국에서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지도 돌아봐야 한다. 이 분야에 예산 배분을 적극적으로 하고, 부족하다면 발로 뛰고, 머리를 맞대고 구해야 한다.
교육현장에서 결국 교육을 책임지고 풀어가야 할 사람은 교사이다. 그러기에 교육행정은 교사들의 사기 진작과 전문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교사들의 사기와 공직기강은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 및 승진 행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민원감사 정책으로 점철된 현장에서 교사들은 자칫 사기를 잃고 만다.
교육학자 프레네는 “오늘의 학교가 내일의 사회를 창조한다.”고 말했다.
위기의 교육현장에 대한 반성과 대안 없이 진보-보수로 편만 가르는 한, 전북교육의 희망은 없다. 전북교육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서,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2013. 12.25, 전북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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