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존재가 존재에 이르는 길
-고병헌지음. 이다북스출판사
다시 교육을 돌아보며 ‘나 자신’과 ‘교육’을 성찰하고 싶었다.
우리는 ‘교육’의 본질적인 물음에 답하며 교육하고 있는가!
저자는 서문에서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 ‘앞’이 아니라 ‘뒤’에서, 교실 안에서 뿐만이 아니라 교실 밖에서도, 가르치는 내용보다도 가르치는 사람이 삶 속에서 보여주는 언행을 통해서 일어난다. 그러기에 교육이 바로 서려면 가르치는 대로, 말한 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전제되어야 한다.” 라며 교육의 본질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그러기에 “교사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교육은 존재한다”며 가르치는 사람은 배우는 사람과 함께 비에 젖고 바람에 흔들리며 스스로 성장하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우리사회가 입시개혁, 혁신교육운동에서도 교육 고유의 시선, 관점, 철학의 부재 상태에서 교육하는 방법이나 교육 내용, 교육 과정으로 교육을 혁신하려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더구나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의 교육 대비와 방향,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의 대안을 위해서도 교육의 근본 문제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유치원, 초중등교육 등 보편교육은 사람을 교육하는 곳이라는 교육 철학적 문제를 제기하며 관계성과 개별성, 사유와 성찰, 질문하는 힘과 그러한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교육’에 대해 탐색하고 있다.
교육의 근본 문제를 생각하며 아이들에게 ‘삶을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 ‘자기 이유가 있는 삶’을 가르치고자 고심하는 교사와 부모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170여 쪽으로 비교적 작은 책이지만 큰 울림을 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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